자료실

Home >고객지원> 자료실

  • Iot솔루션
    제조
    실시간 재고관리
    공정관리
    자산관리
    물류
    물류센터 관리
    실시간 재고관리
    운송추적
    소매
    재고관리
    도난방지
    보안/안전
    출입통제
    안전관리
    기타
    건설
    마케팅 이벤트 활용
    차량입출입
    IDC관리
    야적장관리
    식품
  • 제품소개
    Passive RFID제품군
    STAR System
    STAR Flex
    UHF태그
    일반장비
    Active RFID제품군
    RealTrac
    UWB 제품군
    IoT제품군
    NFC제품군
    GPS제품군
    소프트웨어 제품군
  • 적용사례
    국내사례
    해외사례
  • 회사소개
    CEO인사말
    사업분야
    연혁 및 조직도
    홍보자료
    인재모집
    제휴협력
    찾아오시는 길
  • 고객지원
    기술지원
    공지사항
    자료실
  • 도입문의
    도입상담
  • 큐빗 ‘200m 거리 태그 인식·위치추적 가능’ 스타시스템 공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큐빗 작성일14-09-22 14:37 조회4,501회 댓글0건

    본문

    ‘200m 거리 태그 인식·위치추적 가능스타시스템 공급

    물류·항만·생산공정·작업자안전적용범위 확대

          

    컨테이너 터미널을 운영하는 H사는 기존 RFID 시스템의 정확성이 높지 않고 게이트 통과시 발생할 수 있는 구조물과의 추돌 가능성이 있어 이를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러나 최근 스타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신속 정확하게 차량 입출차 관리가 가능해지고 트레일러의 정확한 통과여부 및 실시간 위치 파악이 가능해져 터미널 운영 효율성이 매우 높아졌다.

    큐빗이 제공하는 RFID 솔루션 스타시스템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다. 특히 RFID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돼 오던 인식률을 크게 개선하고 거리에 구애받지 않아 최근 스타시스템을 적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스타시스템은 미국 ‘NASA 갈릴레오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이다. 목성 탐사를 위해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자한 갈릴레오 탐사선은 주 안테나가 펴지지 않아 목성에서 수집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영상을 전송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이에 NASA는 작은 보조 안테나에서 나오는 미약한 전파를 통해 모든 데이터를 전송하는 새로운 신호처리 기술(Signal Processing)을 개발했으며, 미국 모직스사는 이같은 통신기술을 RFID 기술에 접목한 스타시스템을 개발했다.

     

    1개 리더로 모든 안테나 제어

    스타시스템은 1개의 리시버로 모든 안테나를 제어한다는 점에서 기존 RFID 기술과 차별화된다. 스타 리시버는 동축케이블로 이노드에 신호와 전원을 공급하고, 이노드에 연결된 안테나가 태그에 전파로 전원을 공급한다. 태그는 EPC Gen2 900수동형 태그를 사용한다.

    태그에서 발생한 모든 신호는 리시버에 전송되고 이는 다시 네트워크를 통해 미들웨어 서버로 정보를 전송한다. 서버에서는 가공한 정보를 ERP, DB 등으로 전달하면 데스크탑이나 모바일 등다양한 방식으로 어디서나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이처럼 스타시스템은 태그와 리더가 일대일로 대응하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 1개의 리더가 모든 안테나를 제어하는 새로운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인식거리가 길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김종우 대표는 직선거리는 200m, 120도 각도내의 태그를 인식할 수 있으므로, 1개의 리시버가 기술적으로는 약 4, 건물일 경우 구조를 고려해 약 2를 커버할 수 있다, “적재되어 있는 상품이나 랙 등 일반적인 장애물에는 구애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파 간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존 리더는 주파수를 공유함으로써 다수 리더기를 설치해 동시에 사용할 경우 간섭현상이 발생하지만, 스타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모든 게이트를 제어하기 때문에 간섭현상이 사라지는 것이다. 김종우 대표는 센서로 쌍방향 인식이 가능해 초당 700개 이상 태그의 입출입 관리가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특히 위치추적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리시버와 안테나, 태그가 서로 전파를 주고받기 때문에 안테나 밀집도에 따라 약 1m 오차범위로 태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김종우 대표는 능동형 RFID에서 구현되던 실시간 위치추적을 수동형 RFID에서도 구현함으로써 구축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인식거리가 늘어나고 실시간 위치추적이 가능해짐에 따라 스타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도 물류관리뿐 아니라 자산관리, 제조공정관리 등으로 확대됐다. 김종우 대표는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안전관리에 있어서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특수 위험물 관리 등은 물론, 위험 지역에서의 인명추적 등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H사 컨테이너 터미널 차량 인식률 현저히 향상

    큐빗은 2012년에 스타시스템 국내 전파인증을 획득하고 2013년부터 본격적인 스타시스템 영업을 개시, 많은 기업의 RFID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H사의 컨테이너 터미널에 스타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RFID를 이용해 차량 입출차부터 컨테이너 부두 안에 있는 각각의 게이트를 관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H사는 기존에 설치한 출입 및 야드 게이트 RFID 시스템의 인식률이 낮으며, 태그 인식후 트레일러 기사에게 인식 여부를 제공하지 않아 컨테이너 트럭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또한 RFID 미인식 차량이 야드에 진입해 작업순서가 혼선되고 ARMGC의 불필요한 리핸들링 발생으로 작업 속도가 늦어져 회전율이 저하되기도 했다. 이외에 RFID 인식 차량만 작업이 진행돼 미인식 차량의 잦은 전화 응대로 작업시간이 지연됐다.

    이에 따라 큐빗은 출입 및 야드 게이트에 스타시스템을 설치했다. 스타시스템은 태그 인식 거리가 멀기 때문에 야드 게이트 중간 구조물을 제거함으로써 화물 파손사고를 원천적으로 방지했다. 또한 게이트에 Signal Lamp를 장착해 태그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면 녹색 불, 태그 불량 등으로 미인식될 경우 빨간 불로 구분함으로써 운전자가 본인의 차량 인식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H사는 스타시스템 구축으로 내부 및 외부 차량인식률이 현저하게 개선됐다. ,태그 미부착 또는 불량태그 부착 차량 등을 제외하고 정상적인 태그부착차량의 미인식 사례는 거의 찾아볼수 없게 됐다.

    이에 따라 신속 정확하게 차량의 입출차를 관리할 수 있게 됐으며, 야드에 있는 게이트에 지정된 트레일러가 지나가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등 트레일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불필요한 야드 대기 차량이 감소해 작업 속도가 높아지면서 생산성이 증가하고, 명확한 작업 순서로 인해 불필요한 차량 회차로 인한 사고 위험도 감소했다.

    김종우 대표는 “H사는 스타시스템 구축 이후 야적장 내 컨테이너 처리속도가 향상돼 내부적인 운영효율성이 증가했으며, 트레일러의 동선이 최적화되면서 병목현상이 감소하는 등 ROI가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위험지역 작업자 안전 관리

    제조 기업인 K사의 공정관리에도 스타시스템을 도입했다. K사는 항공기에 납품하는 날개 파트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원자재 입고부터 제품 출고까지 자동화 공정 Tracking을 위해 RFID를 도입했다.

    K사가 취급하는 부품은 모두 금속으로 이루어진 만큼 큐빗은 메탈 태그를 부착했으며, 복잡한 생산공정라인에서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디자인을 통해 안테나 부착 위치를 결정했다.

    스타시스템 구축 이후 K사는 원자재 단위 입고부터 각 공정별 가공 및 출하까지 파트 단위로 제품 실시간 Flow Tracking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공정별 관리 인원을 최소화했으며, 원자재 입고부터 출하까지 생산 공정관리 자동화 구현으로 생산량이 증대되는 효과를 얻었다. 또한 생산 예측 향상으로 고객 대응과 내부적 의사결정 기능도 강화됐다.

    이외에 큐빗은 제한구역에 입출입하는 작업자의 관리에도 스타시스템을 구축했다. 해양 구조물 제조업체 A사는 야외 작업장 비인가자 출입을 막고 안전사고 발생 시 작업장 내부 인력을 파악하기 위해 RFID를 적용했다. , 제조중인 구조물 외부 수십개의 출입구를 몇 개의 리시버(리더기)로 통제하는 방식으로 안전교육 이수자에 한해 식별 태그를 부착, 시스템에 의한 출입관리로 작업인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안전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사람은 출입을 제한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위험상황 발생시 구조물내 인력을 쉽게 파악해 상황별 대처시 도움을 줄 수 있게 했다.

    글로벌 정유사인 B사는 한국에 구축한 물류센터에 스타시스템을 설치했다. 이에 따라 전세계에서 움직이는 화물은 GPS를 통해 위치를 추적하고 물류센터로 입고된 이후에 스타시스템으로 입출고 화물의 개별 Tracking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제품 이동과정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고 적재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고가 장비의 분실과 파손을 방지할 수 있게 됐다.

     

    해외 시장 확대 적극 추진

    큐빗은 스타시스템의 경쟁력이 뛰어난 만큼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영업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큐빗은 올해 국내 진출2년차로, 작년에는 솔루션을 소개하고 산업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 등에 초점을 맞췄다면 올해부터는 실질적인 솔루션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산업, 항만물류, 타이어 제조 산업, 의류 및 신발 분야 등 스타시스템을 적용하는 산업이 점차 확대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다. 타이어 산업의 경우 원재료인 고무가 시간이 지나면 산화가 되는 문제가 발생해 유통기한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생산 공정에 스타시스템을 적용하면 실시간 원/부자재의 위치 및 수량파악이 가능해,유통기한은 물론 생산이력도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산업현장의 재해방지나 위험지역 작업자 안전에 대한 니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진출 분야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힘입어 큐빗은 올해 전년대비 약200%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해외로 시장을 확대하는 것도 적극 모색중이다. 특히 아직 RFID가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동남아시아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태국 항만청과는 이미 지난해 스타시스템을 납품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했으나 불안정한 정치 상황으로 인해 보류된 상태로, 안정되는 대로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베트남 신발 제조 공정에 스타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수주, 4분기부터 현지 파트너와의 업무 교류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김종우 대표는 지금까지는 파일럿 프로젝트나 1차 소규모 수주가 많았으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